본문 바로가기
행복한 명상

[명상]나는 왜 자신감이 안생길까?(feat.자신감키우기)

by 고구미가꿈꾸는세상 2017. 5. 11.

[명상]

나는 왜 자신감이 안생길까?

(feat.자신감키우기)

 

 

 

 

 

 

학교 다닐때 일어서서 발표를 하거나 책을 읽은 경험을 누구나 한번쯤은 해 보았을 것입니다.

지금 생각하면 아무것도 아니지만 그때는 왜 이리 마음이 떨리고 힘들었는지 그때마다 저는

너무나 힘들어 어느때는 학교가기 싫은 경우도 많았습니다.

 

한마디로 자신감이 없어서 무엇을 해도 소심하게 행동을 하게 되고 다른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하는 성격이였습니다.

 

 

 

 

 

 

이런 모습이 너무나 싫어 제 자신에게도 많은 실망을 하게 되고

이것은 또 나에 대한 자존감 부족으로 또는 심할 경우 좌절감으로까지 이어졌습니다.

 

"나는 왜 자신감이 안 생길까?"

 

옆에서 지켜보면서 자신감 있게 행동하는 친구들을 보면 너무나 부러웠습니다.

그래서 그 친구들의 공통점을 보니 거의가 종교생활을 하고 있었다.

그래서 저도 저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자신감을 키우기 위해 종교생활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정말 7년동안 종교생활을 열심히 했지만 마음이 더 힘들고 지치는 경우도 많았고 그렇게 간절히

바라던 자신감은 저에게는 쉽게 허락 되지 않았습니다.

 

마치 자신감은 아주 높고 멀리 있는 감히 내가 넘지 못할 단단한 벽과 같았습니다.

 

 

 

 

 

 

 

 

 

 

다시 한번 좌절을 맛보고 학교를 다니고 직장 생활을 하면서 그렇게 살아 왔습니다.

이렇게 조금씩 성인이 되어 예전같이 자신감이 없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누구 앞에서

발표를 하는 것은 늘 저에게는 부담스럽고 힘든 일이였습니다.

 

그래서 어느날 갑자기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가 태어날때 부터 자신감이 없지는 않았다는 것입니다. 꼬맹이 시절에는 골목대장도 하고 나름

자신감 있게 어린시절을 보냈는데 갑자기 왜 내가 이렇게 되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생각을 하니 내 마음은 더욱더 답답해 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과연 원인이 무엇일까?  무엇이 나를 이렇게 자신감 없는 삶으로 바꿔 놓았을까?

그저 답답하기만 하였고 나의 물음은 점점더 쌓여 가기만 하였습니다.

 

 

 

 

 

 

 

 

 

 

 

[ 출 처 : 마음수련 홈페이지 ] 

 

그런데 어느날 우연히

 

마음수련 명상을 만나 자기 돌아보기 명상을 통해 나의 삶을 돌아보니 내가 그토록 바랬던 자신감

상실에 대한 원인을 찾게 되었습니다.

 

이때는 정말 세상을 다 얻은 기분이였습니다. 더욱 기쁜것은 자신감이 부족한 마음에서 완전히

벗어나 자신감을 키우는 계기를 마련 할 수 있었다는 것이였습니다.

 

 

 

 

 

 

 

 

 

 

 

 

 

그 원인은 바로 초등학교 4학년때를 어느 하루를 기준으로 저의 삶을 아주 달라 졌던 것입니다.

초등 4학년 전까지만 해도 저는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초등학교 초를 보냈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초등학교 4학년때 선생님께서 발표할 과제를 내어 주셨는데 저는 나름대로 정말

열심히 준비를 해서 선생님과 반친구들 앞에서 발표를 하였습니다.

 

 

아직도 이유는 모르겠지만 그 발표로 인해 선생님한테 엄청 혼이 났던것이 기억에 났습니다.

어린 마음에 상처를 입고 왜 그랬는지는 모르겠지만 선생님께 죄송하다고 했던 기억이 떠

올랐습니다. 저의 자신감은 이때부터 바닥을 향해 달려 가게 되었고 이때부터 누군가 앞에서

발표를 하거나 일어서서 책을 읽는것 조차도 너무나 싫었습니다.

 

이때 부터 저의 마음은 마음의 상처를 입고 어둠에 갇혀 있는 어린이와 같았습니다.

 

 

 

 

 

 

 

 

 

 

 

 

 

어린마음에 원인도 모르게 선생님께 혼이 나고 성격은 소심하게 되고 누구와 애기하는 것 조차

싫었던것 같습니다.

이렇게 시작한 저의 자신감 상실에 대한 문제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 직장생활 까지 이어졌고 시간이 지나면서 저의 무너진 자신감은 점점더 심각한 상태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중간중간에 정말 자신감 회복을 위해 무던히 노력을 하였고 자신감을 키우기 위해 어릴때는 웅변

학원도 오랬동안 다녔고 성인이 되어서는 다양한 카페활동도 열심히 하고 자신감을 키우기 위한

책도 많이 읽었지만 한번 무너진 자신감을 회복하는 것은 그렇게 쉽지가 않았습니다.

 

 

 

 

 

 

 

 

 

 

 

 

 

정말 신기한 것은 자기돌아보기 명상을 통해 찾아낸 초등학교 4학년때의 자신감이 떨어진

원인을 알게 되었고 마음빼기 명상을 통해 이 내 마음에 존재하고 있던 이 기억을 버리고 나니 

 

정말 그토록 원하던 자신감이 생기게 되었고 지금은 자신감이 너무 충만해서 허풍쟁이 소리까지 

듣고 있습니다.

 

그 하나의 기억이 내 마음속에 상처로 남아서 거의 30년 동안 나를 힘들게 했던 것입니다.

조금은 억울하기도 하고 하지만 그래도 지금은 너무나 자신감이 충만한 나의 모습을 보면 

너무나 행복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는 무엇을 해도 자신감이 넘치고 그렇다보니 나의 삶은 완전히 바뀌었고 또한 많은 사람들로 부터 저의 자신감을 바탕으로 높은 신뢰를 받으면서 지금은 너무나 행복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나는 왜 자신감이 안 생길까? 저와 같이 고민하지 마세요. 저와 같이 30년 넘게 힘들게 살지 마세요.

제가 자신감을 회복한 것 같이 누구나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지금 나의 삶을 바꾸고 싶다면"  "왜 나는 자신감이 안생길까?"

고민을 한다면

 

행복한 명상 "마음수련"에  그 해답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