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눔이야기

[자기매력] 과연 나는 매력적일까? (1)

by 고구미가꿈꾸는세상 2014. 10. 20.

 

 

 

 

[자기매력] 과연 나는 매력적일까? (1)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아 끄는 힘, 매력. 볼매남(볼수록 매력적인 남자), 볼매녀(볼수록 매력적인 여자)란

신조어가 있을 정도로 우리는 매력에 열광합니다. 왠지 그 사람 말이면 더 귀 기울이게 되고 그 사람 부탁이면 다 들어주고 싶습니다. 반면, 만나도 왠지 심심하고 밋밋한 사람도 있지요. 그렇다면 나는 과연 매력적일까?

혹 어느 구석에 꽁꽁 숨어 아직은 빛을 못 보고 있다면 지금부터 꼭 찾고 싶은 ‘매력’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매력, 타고나는 걸까?

 

 

 

 

 

 

매력적이란 말은 외모가 잘생겼다는 뜻으로 들리기 쉽다. 그리고 사람들에겐 잘생긴 사람이 성격도 좋고 여러 가지

바람직한 행동 특성을 보인다고 생각하는 고정관념이 있다.

심리학에서는 첫인상을 결정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단 10초라 한다. 하지만 흥미로운 건 첫인상을 결정하는 요인

중에서 표정(74%)이 준수한 외모(49.6%)와 외적 차림새(40.2%)보다 압도적이라는 점이다.

표정은 개인의 노력에 따라 바뀔 수 있는 부분이다. 이는 매력이 후천적인 노력으로도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우리의 뇌는 이성적으로 판단하지 않아도 밝은 표정에서 긍정적인 기운을 읽어낼 수 있고, 나를 환대해주는 사람에게 매력을 느끼기 때문이다.

 

 

 

백만불짜리 매력의 비밀

 

 

 

 

 

인간의 매력 중에서 가장 큰 매력은 웃는 얼굴이다. 웃지 않아서 해고된 한 사람이 있다.

한국에서 대학원을 졸업한 뒤 미국으로 건너가 한 벨트 공장에 취직한 그녀는 휴일도 없이 하루 12시간씩 일했지만

회사가 기울자 단박에 해고당했다. 훗날 다른 회사에서도 해고를 당하자 그녀는 예전 공장의 부사장에게 전화를 걸어 “내가 왜 승진이 안 되고 해고됐느냐?” 물었다. 이에 부사장은 “당신은 정말 성실하고 능력은 좋지만 재미가 없다”고 말했다. 인간관계를 잘 이해하지 못해 매니저로서 자질이 없다는 얘기였다. 그때부터 그녀는 웃음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고, 어느덧 ‘웃음 전도사’로서 미국에서 성공의 길을 달리게 됐다.

그녀가 바로 ‘펀 경영’ 컨설턴트로 미국을 대표하는 100대 여성 기업인이 된 진수 테리이다.

나도 잘 웃는 사람이 아니었다. 근데 어느 날 우연히 거울 속 내 얼굴을 보고 깜짝 놀란 적이 있다.

험악한 표정의 내가 나를 무서운 눈으로 쳐다보는 것이 아닌가. 그날부터 나는 웃는 연습을 하겠다며 동그란 거울을 책상 위에 올려놓았다. 처음엔 못 봐줄 정도로 어색했지만, 틈만 나면 웃는 연습을 했다. 평소 잘 웃지 않았던 탓에

얼굴 근육에 경련이 생기기도 했다. 하지만 연습한 지 10년이 지나 지금 나의 얼굴은 많이 바뀌었다. 웃으면 부드러워지고, 너그러워지며 여유도 생긴다. 매력 있는 사람은 지금 이 순간부터 웃을 수 있어야 한다.

 

<끌리는 사람의 백만불짜리 매력>  (브라이언 트레이시·론 아덴 저 | 한국경제신문) 중에서

 

 

 

 

매력 DNA

 

① 몸짓 언어

  몸짓은 에너지를 밖으로 내뿜는다는 뜻이다. 몸짓 언어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특히 상대의 얼굴을

  똑바로 쳐다보고 몸을  기울여 고개를 끄덕이면서 웃고 경청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사람은 100% 감정적인 동물이다. 상대가 질문하고 답변을 경청하며 고개를 끄덕이고 웃으면 사람들은 자신이 소중

  하다고 느낀다. 그 결과 자신을 좋아하게 되고 상대를 좋아하게 된다. 상대방이 자신을 기분 좋게 했기 때문이다.

 

② 사회지능(SQ)

  사회지능은 인간관계를 풍요롭게 하는 능력이다. 세계적인 심리학자 대니얼 골먼 교수는 각기 다른 도시에 존재하는

  CEO 모임부터 교사 총회에 이르기까지 수십 개의 그룹을 대상으로 좋은 상사와 나쁜 상사를 조사했다. 그 결과,

  각 그룹에서 보내온 내용은 놀랄 정도로 모두 유사했다.


 

 좋은 상사

  경청하는 사람 / 격려하는 사람 / 의사소통을 하는 사람 / 용감한 사람 / 유머감각 있는 사람 / 공감 잘하는 사람 /

  결단력 있는 사람 / 책임지는 사람 / 겸손한 사람 / 권위를 공유하는 사람


 나쁜 상사

  벽창호 / 의심하는 사람 / 위협하는 사람 / 성질 급한 사람 / 자기중심적인 사람 / 우유부단한 사람 / 남 탓하는 사람/

  거만한 사람 / 불신하는 사람

 

  <SBS 스페셜·매력 DNA, 그들이 인기 있는 이유> 중에서

 

 

- 출 처 :  월간 마음수련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