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433

명상이 나에게 가져다준 변화 (feat.삶을 살아가는 지혜) 우리는 누구나 이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 우리는 이런 인생길을 삶이라 부른다. 우리는 때로는 과연 내가 지금까지 삶을 잘 살아왔는지 아니면 못 살아왔는지 자신의 삶을 한 번쯤은 돌아볼 여유가 필요할 때가 있다. 바로 이 시점이 나에게 딱 온 것이다. 그래서 나는 과거의 나의 삶을 끊임없이 돌아봄을 통해 큰 깨침을 얻게 됐다. 이 깨침을 한 문장으로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삶은 사는 것이 아니고 살아지는 것이다. " 나는 그동안 삶을 내가 주체가 되어 살아가는 것으로 생각을 했다. 그래서 최근 나의 삶에 브레이크가 걸리기 전까지는 내가 판단하고 생각하고 결정을 해서 나의 삶을 사는 것이라 생각했던 것이다. 하지만 이건 나의 인생을 통틀어 최대의 판단 미스이자 착각이고 오류였다. 이런 사실을 알게 된 후.. 2023. 4. 13.
우리 아이들에게 행복을 선물 하세요. (feat.청소년인성캠프마음빼기명상) 얼마전에 U20 월드컵에서 기대도 하지 않았던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분명 이렇게 좋은 성적을 낳게 하는데는 그 원인이 있었을 것입니다. 저는 감독이나 선수들 인터뷰를 통해 이팀이 잘 될 수 밖에 없는 원인을 너무나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원팀(one team)으로써 함께 하는 법을 배워 내가 아닌 우리가 되어 있었습니다. 자신보다는 함께한 선수나 감독에게 공을 돌리고 자신을 낮추는 그런 자세는 어른들이 봐도 본받을만한 태도인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인성이 과연 하루아침에 이뤄졌을까요? 아마도 청소년 시기인 어릴적부터 조금씩 형성이 되어 지금의 모습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 만큼 청소년 시기에 형성된 인성은 평생을 갈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 아이들에게도 경쟁 보다는 배려를 혼자보다.. 2019. 6. 18.
내가 진짜 원하는 삶을 찾아 성공하고 싶다면~~ (feat.대학생 대외활동 ) 얼마전 평상시 자존감이 낮아서 힘들어 하는 아는 동생에게 지금 자신이 왜 그렇게 자존감 없이 살아왔는지 잠시 눈을 감고 자신을 한번 돌아 보라고 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고 싶은지 눈을 감고 차분하게 한번 생각을 해 보라고 했습니다. 그 동생은 잠시 지나온 자신의 삶을 들여다보니 현재 자존감이 낮은 자신의 모습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한 근심,걱정,불안 등 여러가지 잡다한 생각들도 함께 떠올려 지면서 자신이 그렇게 생각이 많은 사람인지 처음 알았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자신의 의지로 생각을 멈출수 없다는 것도 처음 알았다고 했습니다. 이러한 모습들은 이 친구뿐만 아니라 지금 젊은 대학생이나 인생의 삶을 오래 살았던 분들도 다를바가 없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3살버릇 60까지 간다는.. 2019. 6. 15.
[꿈이야기] 내가 지금 살고 있는 삶이 꿈이라면? 저는 예전에 정말 대박 꿈을 한번 꾼적이 있었습니다. 화장실에 변이 넘치고 돼지가 화장실 가득하게 차 있고 또 거기에 정말 엄청나게 큰 불까지 ~ 너무나도 생생하고 실감나게 꿈을 꾸어서 그런지 잠에서 깨어나고도 한동안 정신을 못 차렸던 기억이 납니다. 이때 이 꿈이 하도 신기해서 꿈해몽을 찾아보니 아주 큰돈이 들어올 징조인 종합 선물세트 같은 꿈이었습니다. 그래서 복권을 사고 싶어서 복권을 사러가는 길에 신호등이 7개가 있는데 그 동네에 그렇게 오래 살면서도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7개 신호등이 모두 파란불로 통과하는 기적까지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니 저의 그 꿈에 대한 더욱더 확신을 하게 되었고 아주 기분 좋게 복권을 구매하였습니다. 그 한주는 큰돈이 들어올 거라는 기대에 상상만 해도 정말로 행.. 2019. 6. 7.
[마음이야기] 마음이 시작이다. 예전 우리말에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에 대해 여러분들은 어떤 생각이 드나요? 내가 지금 바라고 원하고 희망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내가 먼저 어떤 마음을 먹느냐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여러분들은 어떤 마음을 먹고 있나요? 만일 어떤 마음도 없다면 그건 시작하기도 전에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내가 아무리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어도 절대로 바라는 것을 얻을 수가 없습니다. 반대로 내가 아무리 나쁜 상황가 조건이라도 마음을 굳게 먹고 할 수 있다는 신념과 믿음만 있다면 아무리 악조건 속에서도 그것을 반드시 이뤄 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시선은 외부의 조건인 환경, 위치에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절대로 시선을 외부에 두지 않습니다. 자신의 마음을 바라보고 .. 2019. 6. 4.
[명상의효과] 삶의 승리자가 되기 위해(feat.마음빼기) [명상의효과] 나의 삶을 돌아보면서 (feat. 성공vs실패) 우리가 삶을 살아가면서 때로는 실패의 쓴맛도 보고 때로는 성공의 단맛도 보아 왔을 것입니다. 누구는 실패를 발판삼아 더 높은 곳으로 가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누구는 실패의 늪에 빠져 헤어나오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문제는 실패의 늪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저또한 실패가 두려웠고 실패할까봐 소심해지고 그러다 보니 마음 항상 불안하고 무엇인가를 하려고 해도 자신감 보다는 소심한 마음이 훨씬 많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다음과 같은 글을 읽고 용기를 내어 지금은 더 이상 실패가 두렵지 않고 도리어 실패는 작은 성공이라는 긍정적인 마인드까지 생기게 되었습니다. 당신이 진다고 생각하면 당신은 질 것이다. 당신.. 2018. 9. 15.
[명상] 내 마음에서 시작된 놀라운 변화들 (feat.마음빼기명상) [명상] 내 마음속 풍요로운 삶의 놀라운 변화들 (feat.마음빼기명상) 우리는 누구나 성공하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누구나 풍요롭게 여유롭게 살아가길 바랍니다. 우리는 누구나 건강하게 살아가길 바랍니다. 우리는 누구나 자유롭게 살아가길 바랍니다. 진정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풍요롭게, 자유롭게 그리고 건강하게 살아가는 모습속에서 진정 행복을 느끼고 있는 것 같습니다. 풍요로움 속에서 자유가 없거나 건강하지 못하다면 진정 행복한 삶을 살아가지 못하겠지요. 그렇다면 풍요,건강,자유을 얻기 위한 출발은 내 마음에서 부터 시작 됩니다. 결국 내가 어떤 마음을 가지고 있냐에 따라서 나의 삶이 바뀌듯이 진정한 행복도 결국은 마음에서 부터 시작이 되어 현실의 결과로 나타나게 됩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삶이 행복하길 바라.. 2018. 8. 24.
[명상의시간] 명상 전,후의 달라진 나의 모습은?(feat.마음빼기) [명상의시간] 명상 전,후의 달라진 나의 모습은? (feat.마음빼기) 우연히 명상에 관련된 전단지를 받아보고 처음에 제가든 생각은 정말 사람이 변하겠어 하는 의심스러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내가 무엇을 해도 변화지 않는 나의 모습을 생각하면서 이 세상의 어떤것도 사람을 변화 시킬 수 없다는 확신이 내 마음에 굳건하게 자리를 잡고 있었습니다. 사람이 변화는 방법은 다시 태어나는 방법밖에 없다고 주장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제가 틀렸다는 것을 마음빼기 명상을 하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정말 마음빼기 명상 방법을 통해서 다시 태어나게 된 저는 내가 없는 참 행복을 조금씩 알아 갈 수 있었습니다. 언제 부터인가 명상의 시간은 저에게 가장 소중한 시간이 되었고 이 시간을 통해 저는 하루하루 다시 태어나는 경험.. 2018. 8. 15.
[명상효과] 명상을 하면 정말 효과가 있나요?(feat.마음빼기) [명상효과] 명상을 하면 정말 효과가 있나요? (feat.마음빼기) 명상을 한다고 하면 막연하게 들릴수도 있습니다. 그냥 명상은 막연하게 좋은거~ 그냥 앉아서 눈감고 뭔가를 하는 것이 명상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주위에 의외로 많습니다. 이것이 틀린말은 아니지만 명상은 그래도 예전 유럽에서는 상위 1%인 귀족들만이 명상을 할 수 있었을 만큼 아주 귀한 것이였습니다. 그렇다면 제가 명상을 하는 입장에서 주위에서 하는 질문중에 가장 많은 질문이 "정말 명상을 하면 효과가 있는지?" 효과가 있다면 어떤 효과가 있는지 궁금해 하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그래서 오늘은 명사효과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먼저 가장 중요한 명상효과로는 나의 삶을 돌아보면서 내 내면에 깊이 자리하고 있었던 내가 미처 알지.. 2018. 8. 6.
[명상센터] 지금 말 못할 걱정거리가 있다면~ (feat.마음빼기) [명상센터] 지금 말 못할 걱정거리가 있다면~ (feat.마음빼기) 우리는 살아가면서 누구나 걱정을 안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같은 상황이라도 그것을 크게 받아들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냥 대수롭지 않게 받아들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걱정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걱정을 안고 살아가고 싶은 사람은 이 세상에 단 한사람도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걱정거리를 내려놓고 싶은데 도대체가 내려놓으려고 하면 할 수록 우리의 걱정은 더 커져만가는 것을 경험해 보셨을 것입니다. 결국에 걱정도 알고보면 내 마음이 문제입니다. 걱정을 하지 말래도 자꾸 걱정이 되는것은 결국은 여러가지 요인들이 있겠지만 제일 큰 요인은 내가 걱정 하는 것을 해결할 수 없거나 누군가에게 피해가 갈까봐 내 마음에서 일어나는 하나의 작은 .. 2018. 7. 29.
[명상법] 내게 맞는 명상법은? (feat.마음빼기) [명상법] 내게 맞는 명상법은? (feat.마음빼기) 누가 저에 그러더군요! 명상이 어렵지는 않냐고? 우리리 주위에는 너무나 다양한 종류의 명상들이 있고 각각 모두가 자신의 명상이 제일 좋다고 하지요. 물론 저도 제가 지금 하고 있는 마음빼기 명상이 가장 좋다고 애기 하고 있으니까요. 그렇다면 어떤 명상법이 내게 가장 좋을지 한번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제 나름대로 몇가지 기준을 설정해 보았습니다. 첫째 단순해야 한다. 누구나 복잡한 것은 싫어 하겠지요! 명상을 하기 위해서 왔는데 명상법이 수학풀이 같이 어렵고 다양하다면 명상하러 왔다가 더 스트레스를 받고 가겠지요. 둘째 쉬워야 한다. 명상은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을 정도로 쉬워야 합니다. 만일 명상법이 어렵다면 정말 똑똑한 사람들.. 2018. 7. 21.
[대학생 명상캠프] 대학생 고민 1위 진로 (feat.내 좁은 마음 벗어나기) [대학생 명상캠프] 내 좁은 마음 벗어나기 프로젝트 (feat.대학생 고민 1위 진로 ) 20대의 고민 1위는 미래에 대한 "진로"라고 합니다. 대학만 가면 모든것이 해결이 되고 모든것을 보상받을 줄 알았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지 않습니다. 더욱 혼란스러운것은 "내가 진짜 하고 싶은 게 뭘까?를 고민하다보면 이상과 현실에서 오는 갭이 크고 상호 부딪힘도 많습니다. 세상은 열심히 살아가라고 합니다. 그런데 어떻게 하면 열심히 살아가는지 그 방법을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더 늦기전에 나름대로의 나의 길을 찾아야 하겠지만 그렇지 못하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할때 고민만 더 많아 질 것입니다. 20대, 잡스도, 주커버그도 스물셋에 세상을 바꿨는데 우리는 언제까지 고민만 하고 있어야 할까요? 내 좁은 마음속에서 고민한.. 2018. 6.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