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한 명상

지금은 명상을 통해 빼기 시대 입니다.

by 고구미가꿈꾸는세상 2012. 9. 26.

 

 

 

| 지금은 빼기의 시대 |

 

 

                         [출처 : KBS 생로병사의 비밀의 한 장면 ]..

 

 

 

 

 

 

마음의 독, 스트레스

우리 몸 위협하는 독소 빼내기    [ 정리 문진정 ]

 

최근 명문대 대학생부터 대기업의 최고 경영자에 이르기까지 스트레스와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과

돌연사 소식이 종종 들려오고 있다. 또한 직장인의 스트레스 보유율이 세계 최고 수준이며 열 명 중 여섯 명이 ‘회사 우울증’을 호소한다는 설문 조사도 발표되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심리학 관련 서적, 스트레스 센터 등이 큰 인기를 끌면서 ‘마음’과'명상'이 우리 사회의 화두가 되고 있다.

 

건강에 대한 인식도 달라졌다. 마음의 행복과 안정이 신체의 건강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의학계의 발표가 이어지면서 단순히 식단과 운동보다는 명상이나 마음의 변화로 질병을 예방·치료하려는 사람이 늘고 있다.

 

실제로 충북대에서 실시한 토끼 실험 결과에서도 5주 동안 스트레스를 준 토끼들은 눈이 튀어나오고 혈관 내 콜레스테롤이 증가한 반면, 애정을 준 토끼들은 혈관이 상대적으로 깨끗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음에 쌓인 스트레스가 건강 상태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이다.

 

운전 중 무심결에 욕이 튀어나올 때, 이유 없이 짜증이 나고 예민해질 때 무심코 넘기지 말고 내 속에 잠재된 스트레스 요소를 점검해 보자.

 

그리고 매일 몸의 독소와 때를 빼내듯 우리 마음속을 들여다보고 명상을 통해서 비워나가자.

 

부지불식간에 들어와 있는 마음의 독을 발견하는 것만으로도 절반은 해독한 것이나 다름없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우리의 몸은

 

아드레날린과 노르아드레날린이라는 물질이 분비되면서 혈압이 높아지고 호흡이 가빠지며 심장이 빠르게 뛰어서 혈관 내벽이 손상된다.

그리고 지방이 많이 분비되어 혈중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도 높게 나타난다.

게다가 마음이 불안할 때는 과음, 흡연 등 다른 위험 인자까지 가세하는 효과도 있다.

부정적인 감정은 뇌에도 영향을 주는데 특히 화를 낼 때는 100여 개의 뇌세포가 죽는다고 하니,

사소한 일에 화를 내는 사람은 이 사실을 꼭 기억할 필요가 있다.

 

 

 

분노는 사람을 죽인다.

 

미국 엘머 게이츠 박사는 사람이 뿜어내는 숨을 액화시키는 실험을 했다.

그 결과 여러 가지 색깔의 침전물이 생겼는데 특히 화를 낼 때 생기는 밤색의 물질에는

사람을 죽일 수도 있을 정도의 치명적인 독소가 함유되어 있는 것이 밝혀졌다.

 

이 물질을 실험용 쥐에게 투여하자 몇 분 만에 죽어버린 것이다.

만약 한 시간 동안 화를 낸다면 80명을 죽일 수 있을 정도의 심한 독소가 배출된다고 한다.

흔히 ‘독기를 품고 이야기한다’고 하는데 실제 다른 사람들에게 분노를 느끼고 그들에게 공격적으로 대하는 사람들은 자기는 물론 주변 사람들을 천천히 해치고 있는 셈이 된다.

 

 

 

화가 날 때는 이렇게 하라.

 

<분노가 죽인다Anger Kills>의 저자 레드포드 윌리엄스교수가 개발한 분노를 다스리는 방법을 소개한다.

화가 날 때는 상황의 정확한 사실 관계를 파악한 다음, 네 가지 질문을 해보면 경솔한 행동을 막을 수 있다.

 

① 이것이 나에게 중요한 일인가? 사소한 문제라면 그냥 흘려버린다.

②‘내 분노와 생각과 느낌들이 적절한 것인가?’ 이성적으로 내 반응이 정당한지 자문한다.

③‘지금 상황이 바뀔 수 있는 것인가?’ 교통 체증의 경우는 바꿀 수 없으므로 상황을 수용하기 쉽다.

④‘행동을 취할 만한 가치가 있는 일인가?’ 가치가 있다면 폭력이 아닌 대화로 상대를 설득한다.

 

참고 도서 <데톡스 당신의 삶을 해독하라> 고영리, 홍종희 / 동아일보사

<KBS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마음> 이영돈 / 예담

 

 

                                                                                  [ 출 처 : 월간 마음수련 ] 

 

 

 

 

 

 [출처 : KBS 생로병사의 비밀의 한 장면 ]..

 

 

이렇게 현대인들이 안고 살고 있는 스트레스는

 

마음에서 비롯 되었기 때문에 명상을 통해 마음에서 빼기를 해야 해결 될 수 있는 문제들 입니다..

 또 마음에 있는 스트레스같은 부정적인 에너지를 빼기 한만큼 긍정적인 에너지가 그 자리를 채우게

 됩니다. 그리고 놀라운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경험해 보세요

 

 앞서 설명드린것 같이 요즘 마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렇다 보니 자연스럽게 명상에 관심도 점점 높아지고 있는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명상"을 통해서 안에 있는 스트레스 마음을  버려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다함께

 살아갔으며 합니다...

 

 

 

 

 

 

[마음함께 나누기1]- 명상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날려 버리세요  ( 클릭 )

 

[마음함께 나누기2]- (생로병사의 비밀) 명상을 통해서 마음을 비우면 행복해 집니다..(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