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눔이야기

[마음얻기] 성공적인 인간관계의 비밀 (feat.칭찬&공감)

by 고구미가꿈꾸는세상 2017. 3. 6.

 

[마음얻기]

성공적인 인간관계의 비밀

(feat.칭찬&공감)

 

 

 

 

 

 

 

 

우리는 누구나가 상대방이 나를 먼저 이해  주고 내 마음과 하나가 되어 움직여 주기를 바라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이것이 생각보다 그리 쉽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왜 그럴까?

상대방이 나를 좀더 이해해주고 함께 공감 할 수 있는 방법은 과연 없는 것일까?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의 스트레스는 인간관계 속에서 온다고 한다.

특히 상하관계로 이뤄져 있는 회사라는 특성상 서로간의 의견대립에서 오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학교에서나 친구관계 속에서나 아니면 가장 가깝다는 가족관계속에서도 서로간의 의견대립이

어렵지 않게 일어나고 있을 것이다.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사회속에서 정말 편리하고 윤택한 삶을 살아가고 있지만 반대로

우리는 새로운 매체와 도구인 인터넷, SNS 등을 통하여 정말 복잡하게 얽혀져 있는 인간관계속

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런 관계가 복잡한 만큼 서로간의 이해관계도 복잡해 질 수 밖에 없는

것이 우리의 또 다른 삶일지 모른다.

 

 

 

 

 

 

 

 

 

 

 

 

세상에서 가장 힘든것을 두가지만 뽑아보면

첫째는 상대의 공감과 마음을 얻는것 이다.

둘째는 상대의 지갑에서 돈을 꺼내게 하는 것이라 한다.

 

 

나는 여기서 반대로 한번 생각을 해 봤으면 한다.

나라는 존재도 다른 사람들 입장에서 봤을 때는 타인의 입장인 것이다.

나도 다른 사람들에게 마음의 문을 열지 않고 있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그렇다면 나는 언제

다른 사람들에게 마음의 문을 열고 편하게 대하고 있는지~ 한번쯤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그 첫째 포인트가 "칭찬"이다.

"칭찬은 고래도 춤춘게 한다" 라는 말이 있듯이 칭찬만큼 상대 마음의 문을 열게 할 수 좋은 방법은 없는것 같다. 하지만 누구나가 쉽게 칭찬을 할 수 있는건 아니다.

 

지금부터 내가 상대방을 칭찬 할 수 있는 단어를 떠올려서 하나씩 적어 보아라.

아마도 대부분이 5분도 채우지 못할 것이다. 칭찬에 관련된 단어도 10개를 넘기 힘들 것이다.

그 만큼 우리는 상대방을 칭찬하는 것에 대해서 인색하게 살아 왔다는 것이다.

 

이것을 다르게 말하면 그 동안 상대의 마음의 문을 열력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우리는 회사를 가든 집을 가든 아니면 어디를 가든 우선 문을 열어야 그 장소로 들어 갈 수 있듯이

상대의 마음의 문을 열지 않으면 절대로 상대와 함께 교감을 한다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내가 누군가에게 진심이 담긴 칭찬을 들으면 나도 모르게 기분이 좋아지고 상대방에 대한 호감도가 올라가는것을 쉽게 알수가 있다.

이런 칭찬이 지속이 된다면 상대방에 대한 신뢰감은 더욱더 올라 갈 것이다.

 

우리는 그 동안 칭찬을 받으려고만 했지 칭찬을 해 주려는 노력을 하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칭찬을 해 준다고 해서 모두가 좋아 할까? 아니다 칭찬도 잘못하면 상대방이 자신을 놀린다는 생각해서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칭찬을 어떻게 해줘야 할까?

 

그건 그 칭찬에 진심이 묻어 있어야 한다. 립서비스와 같이 형식적이 아닌 정말 내 입에서

진심이 묻어 나와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진심이 묻어 있는지 아니면 형식적인 립서비스인지 구분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칭찬 할 때 내 얼굴 표정에 모든것이 여과 없이 나의 마음 상태가 아주 잘 나타나게 되어 있다.

 

 

 

 

 

 

 

 

 

길거리에서 정말 멋진 나의 이상형이 지나간다고 생각해 보자... 그리고 그 사람이 나에게 자연스럽게 말을 건다고 해보자. 내 얼굴 표정이 어떨지는 말을 안해도 알것이다. 내 입은 양쪽귀에 걸릴 정도로 정말 기분좋게 웃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마음은 최고치가 되어 있을 것이다.

이런 표정과 마음으로 상대방을 칭찬을 한다면 진심이 전해 질 것이다.

 

그 반대로 정말 만나기 싫은 사람과 애기를 한다고 생각해 보자. 내 표정과 마음 상태가 어떨지 말을 안해도 짐작이 갈 것이다. 만일 내가 쉽게 말해 상대방에게 영혼없는 칭찬을 했다면 상대방은 나의 표정만 봐도 나의 진심을 알게 될것이다. 그래서 더 기분나빠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내가 진심을 담아서 상대방을 칭찬을 할 수 있을까?

그건 아주 간단하다. 약간의 노력과 의지만 있다면 누구나가 다 칭찬 전문가가 될수가 있다.

 

첫째 내가 상대방에게 칭찬을 할 수 있는 모든 단어를 적어라 가능한 다른 사람들에게 의견을 물어보고 칭찬 할 수 있는 단어가 많으면 많을 수록 좋다.

 

그리고 거울 옆에 붙여놓고 거울속에 비친 내 모습을 보고 내 눈을 딱 바라보면서 한가지씩 칭찬 단어를 해 준다. 처음에는 쑥스럽기도 하고 어색하기도 하지만 한번 시도해바라. 그 효과는 놀라울 것이다. 그리고 칭찬 할 때 내 표정을 그대로 알 수가 있기 때문에 내 표정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이렇게 연습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중에 하나가 내가 거울속에 있는 나에게 칭찬을 해 주면 내가 실제로 칭찬 항목에 있는 내용 같이 마음이 바뀐다는 것이다.

 

만일 내가 긍정적이지 않는데 상대방에게 긍정적이라는 칭찬을 한다면  그 칭찬에는 힘이 없다.

반대로 내가 긍정적일때 상대방에게 긍정적이다라는 칭찬을 하면 그 칭찬에는 자연스럽게 진심이 묻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상대방에게 칭찬의 바이러스가 진심으로 전달이 된다는 것이다.

 

 

 

 

 

 

 

 

 

둘째는 상대방을 이해하고 공감해 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누군가가 내 말에 공감을 해주고 같이 마음을 나누고자 노력을 한다면 내가 상대방을 어떻게 생각

할까? 거의가 상대방에 대한 긍정적인 느낌을 받을 것이고 그 느낌은 좋은 인상으로 남을 것이다.

반대로 내 의견을 무시하고 들으려고 하지도 않고 아니면 듣는다고 해도 건성으로 듣는 사람이 있다면 내 마음속에는 상대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로 남아 있을 것이다.

 

 

 

 

 

 

 

 

 

 

여기서 잠깐 생각을 한번 해보자. 만일 내가 상대에 느끼는 인상이 그렇다면 다른 사람들도

비슷하지 않을까? 나에 대해서 부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한번 생각해 보자.

그리고 내가 그 사람 입장에 대해서 얼마나 이해 해 주고 공감해 주려고 노력 했는지 한번 생각을

해보자. 아마도 결론은 아주 명확 할 것이다.

 

내가 싫은 것은 다른 사람들도 싫어 한다는 것을 우리는 분명히 알아야 한다.

반대로 내가 좋아 하고 공감이 되는 부분은 다른 사람들도 같이 공감을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누구나가 상대가 나를 먼저 이해해 주고 배려해 주기를 바라는데 익숙해 있다.

먼저 남을 배려하고 양보하는데는 그렇게 익숙하지가 않다는 것이다.

 

 

 

 

 

 

 

칭찬이 상대의 마음의 문을 여는 열쇠라면

공감은 상대의 마음을 얻는 가장 큰 무기이다.

 

 

 

 

 

 

 

 

내가 상대방을 이해 못하고 공감을 못해주는데 상대방이 나를 먼저 이해하고 공감해주기를 바라는 것은 어찌 보면 나만의 욕심이 아닐까 생각된다.  하지만 이런 부류의 사람들이 생각보다 우리 주위에 많다는 것이다. 그런 사람이 멀리 있는 것이 아니다.

 

바로 나 자신의 삶부터 한번 돌아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상대를 진심으로 칭찬해 주고 상대방의 의견에 공감을 해 주고 이해를 해 주려고 노력을 해봐라.

그리고 시간이 지난 이후에 내 모습과 내 주위를 한번 둘러봐라.

 

그럼...내 주위에는 정말 긍정적이고 밝은 에너지로 가득찬 좋은 동료,친구,가족들이 곁에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사람들은 누구보다도 나를 이해하고 도와 주기 위해서 노력을 할 것이다.

내가 그 사람들에게 했던것 처럼 ~ 그냥 그 사람들이 스스로 좋아서 그냥 조건 없이....

당신을 위해서 움직여 줄 것이다.

 

 

 

 

 

 

 

 

 

 

 

 

지금 상대의 마음을 얻고 싶은가?

지금 험난한 인간관계 때문에 많이 힘이 드는가?

 

그렇다면 지금부터 열심히 칭찬하고 상대방에 대해서 공감을 해 주려는 노력을 해봐라.

 

그리고 나의 삶의 변화를 지켜봐라.....

 

나는 어느새 성공의 가도를 달리고 있을 것이다.

좋은 사람들과 함께 ~ 하나되는 마음으로 ~

 

 

One Team이 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