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한 명상

[마음수련 명상] 심리치료적 관점에서 본 마음빼기 명상법

by 고구미가꿈꾸는세상 2016. 5. 6.

 

 

마음수련 명상 ]

심리치료적 관점에서 본 마음빼기 명상법

 

 

 

마음수련을 하다보면 작게는 골치 아픈 고민거리, 크게는 심각한 정신장애로부터 벗어나는 경우들을 자주 봅니다.

예를 들면, 내가 예전에는 공황장애로 죽을 것 같은 심리적 압박감에서 벗어났다거나

왜사나. 살아서 뭐하나. 희망도 없고, 절망의 길을 걸었는데, 이제는 그런 생각이 없고, 희망의 길을 걷고 있다. 등등.

저 또한 심리적으로 많은 어려움은 아니었지만, 삶에 대한 의문이 있었는데, 마음수련 빼기 명상을 하며, 마음을 비우니 본성을 되찾고, 궁금했던 것들에 대한 해답을 얻게 되었습니다.

 

 

 

마음수련과 심리치료의 연관성이 있어서 그런지 마음수련에는 심리치료 전문가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심리치료적 관점에서 마음수련 명상 효과에 대해 언급해 놓은 글이 있어 가져와 봅니다.

 

 

  

 [마음수련은 심리치료적 효과가 있을까?]

 (출처 :: http://realbeautifulmind.blogspot.kr/2016/04/blog-post.html)

 

 

나는 심리상담학을 전공했고, 3년간 아동심리상담 및 아동놀이치료를 하고 있는 사람이다.  어렸을 적부터 사람의 심리, 특히 나의 심리에 대해 궁금증이 많았고, 관심이 많았다. 왜냐하면 내게 심리적인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이다. (우울감이 많고,  대인관계 불안이 있었다.)


(출처 : 책 '나는이제좀행복해져야겠다' 패러디, 서현마음님 그림(http://sionlee.tistory.com/)



 


하도 마음이 힘들다보니, 마음에 대한 서적도 많이 봤다. '행복해지는 방법, 성공하는 방법, 자기계발서, 심리서적'을 많이 읽었다. 읽다보니 마음에 대해 잘 아는 심리학자가 되면, 나의 심리도 알고, 내 마음도 치료도 할 수 있겠구나 싶어 심리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다.


내가 탐독하곤 했던 심리학 서적들




내 예상과 달리, 내 마음을 치료할 수 없었고, 나는 내가 배운 것을 토대로 내 상황, 부모님을 탓했고, 나는 더욱 불행해졌다. 내게 새로운 무언가가 필요함을 느꼈고, ‘시크릿’이라는 책을 알게 되어, 그 부분에 대해 탐구를 하다 마음수련을 알게 되었다. ‘마음을 비움으로써 행복해진다.’ 라는 원리였고, 내 인생을 돌아보며, 쌓아놓은 마음을 비우는 명상이었다.
나는 마음수련 명상의 효과를 보았고, 그것이 심리치료적인 효과가 있다고 생각해 그 효과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1. 마음수련의 심리치료적 효과
마음수련은 부정적인 감정, 오랫동안 마음을 힘들게 했던 문제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인 심리치료라고 생각한다. 나뿐만 아니라 심리적 어려움(우울증, 불면증, 공황장애 등)을 겪는 많은 사람들이 병원과 심리치료를 받다가 마음수련을 하면 완치되는 사례를 많이 보았다.
현장에서 일하면서 다양한 사례&치료방법을 자주 찾는데, 마음수련을 연구한 논문도 찾아보게 되었다. 연구결과들은 다양한 영역에서 마음수련의 효과성을 타당하게 나타내고 있다.

1) 마음수련 명상이 화병, 스트레스 증상 및 대처 방식에 미치는 영향(2015), 덕성여대 심리학과 연구 및 교수진
대한스트레스 학회 <스트레스 연구> 관련기사
2) 마음수련이 성인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http://humancompletion.org/wp-content/uploads/2014/02/mirayoon_etal.pdf
3) 유방암 생존자를 위한 마음수련 명상프로그램이 심리적 안녕에 미치는 효과(2012)
http://www.meditationlife.org/meditation/research/



2. 마음수련과 심리치료, 공통점과 차이점
심리적인 어려움을 해소하며, 적응력을 키울 수 있기에 마음수련 명상이 심리치료적 효과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이 둘 사이에 비슷한 점이 무엇이고, 다른 점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1) 공통점
내가 생각하기로는 둘 사이의 공통점은 효과(=결과)이다.
 

 

 효과

 심리치료

 

자신의 문제를 받아들이고 이해하게 되며, 심리치료자와의 치료과정에서 훈습했던 것들을 토대로 일상생활에서도 적응을 하며, 살아갈 수 있게 된다.

 

 마음수련

 

자신의 살아온 삶을 돌아보며, 자기를 이해하며, 현재 자신의 마음의 원인을 알게 된다. 또한 마음을 비움으로써 벗어남, 가벼움, 편안함(감정해소)등을 느끼며, 일상 생활 속에서 마음을 비우며 편안한 심리상태로 살 수 있게 된다.

 


 


2) 차이점

 

 심리치료

 마음수련

 

대상

 심리적인 어려움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

 모든 사람들

(청소년,대학생,직장인,주부,심리적어려움이 있는 사람 등 )

 목적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는 사람의 심리적 고통을 다루고 부적응을 해소하며, 사회에 기능적으로 적응하도록 돕는다.

 자기를 돌아보며 자기이해력을 높이며, 마음을 비움으로 평화와 행복을 얻으며, 본성을 발견하여, 세상의 이치 및 지혜를 얻는다.

방법

 심리상담, 약물치료, 행동치료, 정신분석, 인지치료, 집단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놀이치료 등

 마음빼기 명상방법

 비용

 시간당 5~50만원 (센터 별 다름)

 1달에 17만원(지역 센터 기준)

 상담사
(치료사)

 꼭 필요하며, 효과를 높이기 위해 상담사에게 자기노출(자기이야기)을 해야 한다.

 명상방법 안내를 위해 강사가 필요하며, 자기노출(자기이야기)을 하지 않아도 된다.

 변화기간

 3개월~2년 (case by case)

 보통 1-2과정 코스로 심리적 변화가 나타난다.

프로그램

 긍정심리치료프로그램
-자아강화 예술심리치료캠프
-심리적응을 위한 미술치료프로그램
-여성암 환자를 위한 노래심리치료 등

 

-캠프프로그램(청소년캠프, 대학생캠프)
-자기돌아보기(1박2일), 부부힐링캠프, 기업연수, 교원직무연수,
-지역센터, 메인센터 등

 

 




3. 내가 겪은 마음수련 효과
나는 2009년부터 마음수련을 시작했으며, 그 당시 느꼈던 효과는 다음과 같다.
(효과가 컸던 과정들만 기록해본다.)


1) 1과정
지역센터에서 하루에 2시간가량, 1달간 마음수련 1과정을 했다. 시작 후 1주일 동안은 마음이 비워지는 지도 잘 모르겠고, 여전히 마음이 우울하고 초조했다. 명상을 도와주는 강사님은 잘하고 있다며, 계속해보라고 했다. 그리고 명상을 하며, 인상 깊었던 것은 그때 나의 상황이 사회에서는 납득이 될 만한 상황이 아닌데, 아무런 질문을 하지 않고, 나를 편안하게 대해주셨다는 점이다. 그렇게 1달을 꾸준히 했고, 나는 불안한 마음에서 벗어나고 있었다.

2) 2과정
유난히 힘들었던 고등학교 때의 기억을 떠올리는 것조차 힘들었었다. 다시 기억을 떠올릴 때에는 그 당시의 감정을 그대로 느낄 수 있어 괴롭기도 했다. 한 장면, 한 장면 떠올려 마음빼기 방법으로 없애버렸고, 반복된 과정으로 인해 나중에는 그 장면을 떠올려도 감정이 떠오르지 않았고, 마음이 없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다 비워도 느껴지는 내 마음의 본성을 느낄 수 있었다.

3) 4과정
4과정 때, 가장 큰 변화는 대인관계에 불안감이 사라졌다는 것이다. 나는 곧잘 약속을 취소하던 사람이었다. 기분이 급변했고, 기분이 불안하거나 우울해지면, 사람을 만나기가 너무 우울했기 때문에 나가지 않았다. 그러나 4과정 이후로는 내 마음 때문에 약속을 취소한 적이 없다. 기분이 대부분 비슷했고, 내 감정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겼기 때문이다.

4) 7과정
7과정을 마치는 과정 중 마음이 오락가락 할 때도 있었지만, 다 마친 지금을 보면, 마음을 비우면 행복해진다, 스트레스가 해소된다. 는 말에 동의하고,
누가 내게 “행복하니?”라고 물었을 때, “꽤 행복해요.”라고 대답할 수 있다.




4. 내게 묻는 마음수련 관련 Q & A
간혹 심리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내담자들에게 나는 그들에게 맞는 기법으로 상담을 하고, 정보를 제공하기도 한다. 그러다보면, 때때로 마음수련을 권하는 내담자들도 있다. 그리고 마음수련 해본 사람들 중에서도 심리치료사인 내게 심리치료적 질문을 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었다. 그들이 물어본 질문들, 그리고 내가 대답해주었던 얘기들을 추려보았다.



Q. 이것저것(자기계발서, 운동, 심리치료, 약물치료 등)을 다 해봤는데, 그때뿐이고, 나아지는 걸 못 느끼겠어요…….

A. 매우 공감하는 질문이었고, 이러한 질문을 많은 사람들에게 받았다.
좋다는 거 다 해보았는데, 나아짐을 느껴보지 않았다면, 마음수련 명상을 권해본다. 자기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은 자기이고, 자기의 마음상태, 어렸을 때부터의 기억을 잘 아는 것도 자기뿐이다. 그러기에 자기가 스스로 자기 마음을 되돌아보며, 비울 때, 가려운 부분이, 답답한 부분이 해결되는 것을 많이 보았다.




Q. 우울증 약을 먹고 있는데, 이제 그만 먹고 싶어요.

A. 일단, 약물을 중단하는 것은 의사와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을 추천 드린다.
의사도 동의했고, 자신의 의지가 확고하다면, 저도 약물을 중단하는 것을 추천한다. 약물은 증상을 완화 혹은 억제시키는 것뿐이지,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한다고는 볼 수 없다. 진정한 치료는 원인, 뿌리가 치유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원인을 알게 해주는 것은 무의식까지 살펴볼 수 있는 정신분석상담, 마음수련 명상이 효과적이라고 본다.



Q. 내 이야기 하는 게 싫고, 말하는 과정이 부담스러워요.

나도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는 것을 별로 좋아하진 않았고, 감정표현이 참 힘들었던 사람이다. 그러나 믿을 만한 상대에게 털어 놓았을 때, 마음이 후련함을 느꼈다. 우울증을 겪을 때, 상담을 받으러 갔다. 상담사의 첫 마디 “잘 지냈어?” 한마디에 눈물이 나왔고, 내 마음속에 있던 힘듦을 얘기하면서 후련함을 느꼈다. 그래도 여전히 자기 이야기를 하고 싶지 않다면? 예술치료나 마음수련을 추천하고 싶다.

① 예술치료(미술치료, 음악치료 등)는 상담이 주가 되기보다 예술 활동을 통해 자기표현을 할 수 있기에 덜 부담스럽다.
② 마음수련은 자기를 돌아보는 명상으로 눈을 감고,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비우는 것이기에 자기이야기를 하지 않아도 무방하며, 말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에게는 적합하다.



Q. 제 이성친구/가족이 우울증, 공황장애 등 겪고 있는데 증상이 심한데, 마음수련해도 괜찮을 까요?

A. 심리적인 어려움, 또는 우울증, 공황장애 등 이 심할 경우, 병원치료와 마음수련을 병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검증된 명상 방법이지만, 심리적 장애가 심할 경우에는 방법을 잘 따라가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기에 병원치료와 마음수련을 함께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5. 개인적인 견해
심리치료는 200년가량 역사를 가진 학문이고, 지금까지도 다양한 이론, 치료법이 개발되고 있다. 마음수련은 시작된 지 20년 정도가 되었고, 다양한 장면에서 마음수련이 진행되며,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것 같다.
마음수련은 어렸을 때부터 기억된 장면을 하나하나 떠올리며, 비운다. 어렸을 때부터 자기를 돌아보는 과정을 통해 심리적 어려움의 원인(ex.내가 왜 우울증에 걸렸나?)을 스스로 인지하게 된다. 몸의 병도 근본적인 원인을 알아야 치료가 되듯, 이 과정이 심리치료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돌아본 마음을 비움으로써 심리적 어려움,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경우가 많다.
심리치료에 정신분석기법, 인지행동치료, 인간중심상담, 미술치료, 예술치료, 마음챙김, 현실치료 등 이 있는 것처럼 심리치료의 기법 중 하나로 마음수련 명상도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